학회소개         회장인사말

회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사단법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회장 순천대학교 교수 허희옥입니다.

사단법인 한국컴퓨터교육학회는 컴퓨터교육을 정보교육과 컴퓨터교육으로 새롭게 정의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회는 2022년 상반기 사단법인 등록과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비약적인 정보교육 강화를 일구었습니다. 아울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는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 유지는 물론 SCOPUS 등재를 위한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사단법인 출범 이후 2단계 도약을 위해, 안으로는 학회의 본연을 다지고 밖으로는 네트워킹과 학회의 활동 반경을 세계로 넓히는 사업들을 추진해 나가려고 합니다.

첫째, 정보·컴퓨터교육학의 전문성 강화 및 지평 확대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특히 초·중등학교 정보·컴퓨터교육 내실화 및 고도화를 위해 학술적인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 이를 기반으로 정보·컴퓨터교육 정책 제안 및 마인드 확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정보·컴퓨터교육의 실제 적용 강화를 위해 교육 현장과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실천 가능한 정보·컴퓨터교육의 다양한 학술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고 일반화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셋째, 정보·컴퓨터교육과 타 영역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정책 개발 및 실행을 선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컴퓨터교육이 K에듀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넷째, 인공지능을 포함한 첨단과학기술 중심의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필수적인 윤리적 이슈를 정확하게 직시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윤리적 쟁점을 중요하게 다루는 선도 학회가 되겠습니다.

4가지 중점 사업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우리 학회의 모든 사업은 회원 여러분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유관 기관과의 보다 적극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반드시 모두가 함께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국내는 물론 세계의 정보교육과 컴퓨터교육을 선도하는 K에듀의 중심에 우리 학회가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단법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회장 허희옥